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하는 포토콜 및 공식 기자회견 진행


‘제33회 신한동해오픈(총삼금12억원, 우승상금 2억 1,600만원)’ 의 개막을 하루 앞둔 13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베어즈베스트청라 골프클럽(파71. 6,953야드) 에서 ‘10년 후의 골프대회를 미리 체험한다’ 라는 이번 대회 콘셉트에 맞춰 드론과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특별 포토콜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군 전역 후 본 대회를 통해 복귀하는 배상문(31), 개인 통산 19승(아마추어 2승 포함) 의 김경태(31.신한금융그룹)와 유러피언투어 3승의 왕정훈(22.한국OGK)을 비롯해 제네시스 포인트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정환(26.PXG), 제네시스 상금 순위 1위 장이근(24)과 2위인 최진호(33.현대제철)가 참석했다. 이와 함께 디펜딩 챔피언 가간짓 불라(29.인도), 아시안투어 상금순위 2위를 기록 중인 데이비드 립스키(29.미국), 일본투어 상금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김찬(27)도 함께 해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선수들은 직접 드론을 조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으며 동그랗게 모여 앉아 즐겁게 360도 카메라 촬영을 하기도 했다.

포코콜에 이어서는 공식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다음은 공식 기자회견에 참가한 선수들의 일문일답이다.
– 대회에 임하는 각오 (각 선수 공통 질문)
김찬 : 한국에서 첫 경기를 치른다. 감사하게 생각하며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왕정훈 : 2년 만에 국내무대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좋은 기회이며 좋은 성적으로 성원에 보답하겠다.
최진호 : 설레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코스 컨디션이 너무 좋다.
김경태 : 11번 연속 출전이다. 스폰서 대회인데 부담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출전할 때마다 약간의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근 들어 샷이 좋아졌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가간짓 불라 :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참가다. 작년에 좋은 성적을 거뒀고 올해도 좋은 성적을 기대하고 있다.
배상문 : 2014년 신한동해오픈 이후 국내 무대는 3년 만의 출전이다. 너무 설레고 기대되는 한주가 될 것이다. 사실 이번 주 성적이 나도 궁금하다.
데이비드 립스키 : 한국에서는 4년만의 출전이다. 어머니의 나라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
이정환 : 올해 좋은 성적으로 큰 대회 출전하게 되어 영광스럽다.
장이근 : 요즘 주변에서 잘한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 이번 대회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나의 우승을 막을 선수는? 또는 우승 후보는? (공통 질문)
장이근 : 여기 있는 나를 빼고 8명 모두 잘하는 선수들이다. 이중에 우승자가 나오지 않을까 한다.
이정환 : 이번 대회도 매 대회처럼 우승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번 주 출전하는 선수들 중 컨디션 좋고 운이 좋은 선수가 우승할 듯 하다.
데이비드 립스키 : 김찬 선수가 일본에서 2승이 있고, 코스가 길어 유리할 것 같다.
배상문 : 이번 대회 목표는 내 기량을 보여주고 점검하는 것이다. 이 대회 출전하는 선수들의 기량이 너무 좋다. 최근 KPGA 코리안투어를 보면 누가 우승할 지 모를 정도로 치열한 것 같다. 대회마다 이런 질문을 받는데 상당히 어려운 질문이다. 우승자를 점치는 싶지는 않다. 한 순간도 방심하지 않고 매 순간 매 홀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간짓 불라 : 누가 우승할 지 끝까지 지켜봐야한다. 지난해 나도 최종일 경기를 뒤집어 우승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김경태 : 장타를 치는 선수가 유리한 코스라고 생각한다. 김찬 선수가 유력하지 않을까 한다.
최진호 : 장이근 선수와 지난 주에 함께 경기했는데 샷감이 좋고, 거리도 멀리 나가더라. 장이근 선수가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왕정훈 : 이번 대회 잘 치는 선수들이 많아 누구를 딱 짚기는 어렵지만 우승에 대해 간절하고 노력하는 선수가 우승할 것이다.
김찬 : 그 날의 컨디션이 매우 중요하다. 코스가 길어 공을 멀리 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린 주변에서의 숏게임을 잘하면서 타수를 잃지 않아야 한다. 그런 부분들은 경험 많은 선수가 유리할 듯 하다. 그래서 배상문 선수가 유력할거라 본다.

– 남자 골프의 장점, 매력? (왕정훈, 최진호, 배상문, 데이비드 립스키 답변)
왕정훈 : 파워라고 생각한다. 많은 분들이 남자 선수들의 힘을 보러 왔으면 한다.
최진호 : 남자들만 할 수 있는 스핀 컨트롤이다. 실제로 직접 와서 보면 남녀 간의 기량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번 온 분들은 지속적으로 대회장에 와서 응원해 주신다.
배상문 : 호쾌하고 파워풀한 드라이버 샷이다.
데이비드 립스키 :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 생각한다.

배상문 질문
– 전역 후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샷감은?
전역한 지 아직 한 달이 안됐다. 매일 매일 집에서 자면서 훈련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전역 후 하루 일과를 보면 거의 연습이 주였고, 웨이트트레이닝도 매일 하고 있다. 대회 출전 결심 이후 나름대로 준비를 많이 했고 만족하고 있다. 고질적인 문제들이 풀리고 있다. 군대 있을 때 골프를 못했다. 첫 휴가 때 연습장을 갔었는데 굉장히 설렜다. 군 입대 후 휴가 나왔을 때 5개월 만에 필드 나간 것도 생각이 나는데 너무 좋았던 기억이다. 이번 대회 프로암, 연습라운드를 하니 행복하다는 생각이 든다. 코스에서 실전감각을 끌어올리는 데 노력했고 준비한 것 다 보여드리고 싶다.
– 고질적 문제는 어떤 것인지?
오른쪽이 좁아지며 푸시성으로 오른쪽으로 공이 많이 갔다. 그런데 이 부분을 잡으려고 하다 보니 이제는 공이 왼쪽으로 가더라. 영점이 잘 맞지 않고 있다. 모두 내가 안고 가야할 부분이다. 이런 시행착오를 얼마만큼 줄이느냐가 관건이다.
– 다시 군에 가는 꿈을 꾼 적이 있는지?
재입대하는 꿈은 아직 꾸지 않았다. 꿈은 안꿨지만 그게 악몽같지는 않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후임들이 보고 싶기도 하다.
– 2014년과 비교 시 지금 어떤가?
2014년과 비교 시 스윙은 지금이 더 만족스럽다. 그러나 볼 끝이 예전보다 날카롭거나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지만 지금 만들어가는 과정 중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지?
아이언 샷의 실전 감각이다. 드로우나 페이드, 낮게, 높게 등 약간의 기교가 필요한데 아이언 샷의 거리감, 샷 컨트롤이 중요하다
– 군에 있을 때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딱 두 글자다. 전역. 이등병때도 전역, 상병때도 전역, 전역하기 하루 전에도 전역이었다.
군인이 할 수 없는 모든 것을 하고 싶었다. 강원도 원주에서 군복무를 할 때 단 하루의 외출도 너무 기뻤다. 아직 전역한 지 한달 밖에 안돼 기분이 새롭다. 골프도 치고 싶었고, 내 차를 운전하는 것, 집에서 잠자는 것 일반인이 하는 모든 것을 하고 싶었다.
– PGA투어에서 활약할 배상문에 거는 국민의 기대가 크다. 국민들께 한 마디 한다면?
PGA투어에서 군복무로 시드를 유예해준 것에 대해 너무 고마운 마음이다. 다행스럽게도 훨씬 더 여유와 자신을 가지고 경기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골프를 계속하면서도 골프가 안될 때 많지만 군복무로 인해 멘탈적으로 한층 강해졌다. 그런 부분들이 좋은 성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가간짓 불라 질문
– 디펜딩 챔피언으로 출전하고 있는데?
작년에도 코스가 좋아 좋은 성적 낼 수 있었는데 올해는 더 좋은 것 같다. 좋은 성적을 기대한다.

장이근 질문
– 지난 주에는 드라이버를 거의 치지 않고 우승을 했다. 이번 대회 코스 전략이 있다면?
지난 주에는 코스가 길지 않아 드라이버 사용을 잘 하지 않았다. 하지만 드라이버가 요즘 잘 맞기 때문에 이번 대회 호쾌한 드라이버 샷을 보여드릴 것이다.

김찬 질문
– 장타의 비결이 있는지?
2년 전 몸무게가 109kg 까지 나갔다. 몸이 유연하지 않고 다치는 경우 많아 체중감량을 했고 지금은 95kg 정도다. 체중을 빼서 몸이 조금 더 유연해졌고 부상 위험도 예전보다는 없다.
– 국내 대회 첫 출전인데 각오가 있다면?
좋은 기회가 온 것 같다. 한국 팬들 중에서 나에 대해 또한 내가 누구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좋은 성적으로 나를 알리고 싶다. 한국에서 첫 대회라 긴장되는 것은 사실이다.
– 비거리를 더 늘리고 싶은지? 지금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드라이버 거리도 거리지만 무엇보다도 정확해야 한다. 또한 숏게임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지금 드라이버 거리에 만족하며 드라이버 정확도, 아이언, 웨지샷 정확도를 꾸준히 연습하고 있다.

최진호 질문
– 비거리를 늘리고 싶은지? 지금이 적절한지?
내 경우는 늘리는 것 필요하다. 특히 국제적인 경기에서 우승 경쟁을 하려면 드라이버 거리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조금 거리가 늘어 성적 내는 데 작년보다 편안해졌다. 좀 더 좋은 경기를 위해서는 드라이버 거리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김경태 질문
– 올해 주춤하고 있는데 이유는? 주최사 개최 대회인데 각오가 있다면?
작년과 재작년에 성적이 좋아 그렇게 느껴지는 듯 하다. 퍼트의 기복 때문에 성적이 잘 나지 않고 있다. 지난 2년 간의 좋은 성적이 약간의 부담이 되지만 선수 입장에서는 작년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대회에 임한다. 그런 부분에서 잘 안됐던 것 같다. 샷감은 나쁘지 않은데 숏게임 만족스럽지 않았다. 하반기 일본에서도 대회가 이어지니 대회 출전하면서 감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신한동해오픈은 참가할 때마다 부담이 있는 것은 맞다. 이 대회에서 우승 경쟁했던 기억이 없다. 올해는 잘 마무리하고 싶다.

왕정훈 질문
– 2년 만의 국내 대회 출전이다. 1라운드에서는 배상문과 한 조로 편성됐는데?
모든 시합의 목표는 항상 우승이지만, 이번 대회는 조금 느낌이 다른 것 같다. 오랜만에 국내 대회 출전했는데 환영해 주셔서 감사하다. 배상문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처음 만났다. 너무 영광이고 같은 조에 편성돼 정말 기분 좋다. 멋진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

– 10년 후의 나의 모습? (왕정훈, 장이근, 이정환 질문)
왕정훈 : PGA투어에서 뛰고 있으면 좋을 것이다. 마스터스에서 우승 경쟁하고 있기를 바라고 변함없이 골프를 즐기고 좋아하는 선수가 되어 있을 것이다.
장이근 : 왕정훈 선수와 마찬가지로 PGA투어 무대에 뛰고 있는 상상을 해본다. 큰 대회에서 우승도 하고 결혼해 2~3명의 아빠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정환 : 나의 꿈도 비슷하다. PGA투어에서 뛰는 것을 꿈꾸고 있다. 즐길 줄 아는 골프 선수가 되어 자녀도 2명 내지는 3명을 두고 있을 것이다.
한편 대표 선수들의 힘찬 파이팅과 함께 뜨거운 경쟁을 예고한 ‘제33회 신한동해오픈’ 은 지난 해부터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아시안투어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며 아시아 최고의 골프 축제로 발돋움했다.
9월 14일(목)부터 9월 17일(일)까지 열리는 본 대회에 고교생 이하 청소년들은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주최측은 갤러리 플라자 내 미니 골프 이벤트 진행 및 푸드코트, 키즈존을 구성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장을 만들 계획이다.
KPGA 코리안투어 주관 방송사인 JTBC골프는 오전 11시부터 대회 전 라운드를 생중계하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를 통해 온라인 중계 시청도 가능하다.